언제나 고마움을 잊지 말자

오늘은 정말 감사한 하루였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부터 햇빛이 환하게 비추어져서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눈을 뜨고 나서 처음으로 한 숨을 크게 쉬었다. 정말로 어제 밤에 깊이 잠들고 편안한 꿈을 꾼 건지, 힘들었던 작업들을 잊고 이제는 더 멋진 날을 살아갈 수 있을 거라는 믿음에 가슴이 설레였다.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에서 일어났는데도, 나를 기다리고 있던 부모님의 따뜻한 인사와 함께 진정한 감사의 마음이 느껴졌다. 늘 그랬던 것처럼, 그들은 아침 식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해주었고, 어떤 날이 되었든지간에 우리 가족은 늘 서로를 위해 식사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는 것에 더 높은 감사를 느끼게 되었다.

오늘은 나에게 일정이 없어서 그동안 미루고 있던 일들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생각했다. 나는 집안을 정리하면서 각자의 업무를 처리하고, 오랜만에 독서를 즐기며 내 너무나도 쌓여있던 명언집과 에세이집을 꺼내 읽기 시작했다. 그 동안 생각하고, 꿈꾸던 것들을 적어보고, 나의 가치관과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각 주제별로 나만의 생각을 글로 정리했다. 이렇게 하루를 보내면서 내가 가진 인생의 가치를 생각하게 되었고, 자신의 믿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무척 지친 뒤에는 가끔 소소한 쉼터가 필요하다. 나는 오늘 밤에 친구와의 만남을 가졌다.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들을 공유했다. 서로의 업무에서의 어려움과 고민들을 나누면서 저마다의 의견과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왜냐면, 그들이 내 곁에 있어서 나는 어떠한 난관을 겪어도 언제나 힘을 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오늘은 하루를 마감하면서 내 인생에서 지금까지의 감사한 순간들을 되돌아보았다. 내가 겪은 어려움들과 도전들을 생각하면서도, 그래도 지금의 나는 지나온 경험들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간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나, 내가 사랑하고 지지해주는 가족과 친구들에게는 더욱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언제나 함께 힘들고 행복한 일들을 나누는 사람들에게 정말로 고마움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가 끝나고 이렇게 마음을 정리하면서 다시 한 번 느끼는 것은, 우리 주변에는 항상 감사를 표현할 만큼 많은 이들이 있다는 사실이다. 때로는 단순히 감사의 말을 전해주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들에게 큰 위안과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이다. 오늘의 경험을 토대로 내일은 더욱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와 애정을 표현할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다. 언제나 감사를 잊지 말고, 그림자 속에 감춰진 작은 행복들을 발견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하며 오늘 하루를 마무리하고자 한다.